中文 English 日本語 뉴스에듀를 시작페이지로 최종편집 : 2024.4.20 토 09:29
뉴스에듀신문
뉴스 교육 사회 문화연예 화랑인 교육센터 모집등록
사람人칼럼
명품 스피커는 스피치 템포와 리듬감을 디자인한다
온라인뉴스팀 기자  |  online@newsedu.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2.09.24  11:16:3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뉴스에듀=온라인뉴스팀] 미국의 기업인이며, 애플 창업자인 고 스티브 잡스(Steven Paul Jobs)는 감성이 있는 목소리와 말투로 스피치의 대가로 손꼽는다.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바로 스피치에 있었다는 것은 우리에게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에 탁월한 스피치의 성공비결은 수많은 리허설과 반복에 있다고 한다.

우리가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사(意思)를 밋밋하게 전하던 시대는 이제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반드시 확실한 목적을 두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여,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게 전하는 것으로 변화되어 져야한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의 스피커(Speech man)는 단순히 스피치 하는 자가 아니라, 분명한 의사를 가지고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명품 스피커가 된다. 특히, 일면식이 없는 다양한 모임이나 다수의 청중에게 있어서 효과적으로 자신의 스피치가 의사가 분명하고, 상대방을 설득시키기 위해서는 명품스피커가 요구된다.

명품 스피치를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비법을 숙지해야 한다. 그것은 첫째로 스피치는 열정을 가지고 정성 있게 스피치 해야 한다. 스피커가 특별한 재주가 없더라도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하고 정성을 가지고 전달하는 모습을 청중들이 인식하게 된다면, 그 내용이 허무맹랑한 것이 아니라면 청중들은 그 스피커에 대해서 호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래서 스피커는 청중들이 느끼고 있는 정성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것이 진지한 태도가 청중에게 전달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어서 효율적으로 의사를 나타내야한다. 청중에게 스피커의 의사를 보다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줄거리나 내용만을 전달하는 것은 곤란하다. 사람의 기억이라는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다 기억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심이 된 내용과 핵심을 전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또 자신의 직간접 체험을 예로 들며 청중에게 이해를 돕는다든지, 비슷한 이야기를 소재로 본래의 뜻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명품 스피치에 인용할 목적으로 수집된 예화가 있어야 하고, 청중의 수준, 주어진 시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디자인을 함으로써 필요조건에 충족시킬 수 있다.

명품 스피치를 통해 청중에게 집중력을 시켜야 한다. 명품 스피치기법에 하나는 핵심역량으로 청중들이 관심을 갖게 하는 것에 달려 있다. 그것은 스피커가 자기의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청중들이 몰입 할 수 있는 주요담론이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명품 스피치는 지루하게 이끄는 것은 절대금물이다.

예컨대 청중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와 흥미를 끈 에피소드(episode)를 많이 준비해야 한다.

특히 청중들은 실화에 많은 관심을 보이기 때문에 평소보다 조금 빠른 속도로 말하면서 스피커가 확신을 가지고 말하는 것이다. 스피커는 모든 것을 철저하게 준비하여 적절한 타이밍에 맞춰 신선한 화제를 제공하고 스피치 템포와 리듬감을 디자인하여 청중을 몰입시킨다.

또한 결론은 확실하게 끝내야 한다. 그것은 스피커가 결코 주어진 시간을 넘겨서는 효율적인 전달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시간에 대한 변명어린 발언은 금해야 한다. 명품 스피커는 자신에게 주어지는 정한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며, 하고 싶은 스피치를 다한다는 것에 제한을 받아야 한다.

   
▲ 이창호 박사
즉 종료 시간은 철저하게 지켜 주는 것이 명품 스피커다. 아무리 유익한 내용이라고 해도 시간을 질질 끌어가며 스피치를 하면 그 효과에 있어서는 반감이 된다. 스피치의 핵심을 부각시키는 기법은 짧고 명쾌한 마무리로 명품 스피치를 확실하게 끝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은 오랫동안 명품 스피커로 기억할 것이다.

한편 이창호스피치는 “사람이 스피치를 디자인 한 만큼이나 상대방에게 스피치 내용을 입력(入力)시키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상대방에게 ‘설득스피치와 공감’을 통해 방안을 모색하고 힐링(healing)스피치를 이끌어내는 것이 핵심역량입니다”라고 말한다.

글 = 이창호(李昌虎) 대한명인(연설학)/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

<저작권자 © '모든 국민은 교육자다!' 뉴스에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에듀 트위터이동 + 뉴스에듀 페이스북이동 +
[ 모든 국민은 교육자다! 국민기자 가입하기 ]
본 기사는 <뉴스에듀> 출처와 함께 교육목적으로 전재·복사·배포를 허용합니다.(단, 사진물 제외)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aha080@gmail.com >

[관련기사]

온라인뉴스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뉴스에듀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 뉴스에듀신문 | 등록일 : 2011년 7월 7일 | 등록번호 : 서울(아)01693 | 대표전화 : 02-2207-9590
(02014 ) 서울시 중랑구 중랑역로 124, 205호(중화동, 삼익아파트 상가) [긴급] 010-8792-9590
명예회장 : 이승재 | 발행인/대표기자 : 이희선 | 마케팅국장 : 주판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훈민
언론단체가입 : 한국교육신문연합회 | 한국언론사협회인터넷언론인연대 [뉴스 제보] aha080@gmail.com
제휴사 : 나비미디어그룹 ㅣ한국스타강사연합회 ㅣ교육그룹더필드 | 한국시니어그룹 | 이알바 | 에스선샤인
Copyright 2011 뉴스에듀.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ewsed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