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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사장이 직접 알려주는 영업마케팅
홍경석 교육전문기자  |  casj00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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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6.18  15:2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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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평] 사장이 직접 알려주는 영업마케팅
[뉴스에듀신문=홍경석 교육전문기자] 일터에 출근(出勤)할 수 있다는 건 행복이다. 출근을 함으로써 나와 내 가족이 생활할 수 있다. 대인관계의 구축 역시 출근이 가져다주는 힘이다. 한데 출근에도 각자의 개성과 고질병이 양립한다.

필자처럼 새벽 첫차로 출근하는 이가 있는가 하면, 정해진 시간에 칸트처럼 도착하는 사람도 있다. 심지어 상습적으로 지각하는 직원도 눈에 띄는데 이 자에겐 100점 만점에 10점도 과분하다.

지각도 모자라 무단결근까지 잦은 직원이 있다. 지난달엔 무단결근을 두 번, 그것도 나흘이나 했다. 필자는 8년 째 근무하고 있지만 지금껏 지각 한 번을 모른다. 그처럼 업무에도 등한시 하는 직원이건만 직장 상사는 그 대상이 고등학교 동문이라는 이유로 징계조차 안 하고 있어 직원들의 불만은 임계점을 넘었다.

[의료기기 사장의 멘토링, 직장인의 성공 습관 - 사장이 직접 알려주는 영업마케팅](저자 이남헌 / 출간 행복에너지)의 저자는 출근을 일찍 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강조한다. 옳은 주장이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많이 잡는다는 건 상식이니까.

성공은 누구나 한 번쯤은 입에 담아본 말이고 꿈꿔 본 것이리라. 더욱이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성공을 목표로 한다. 그렇다면 성공은 대체 무엇일까? 성공을 이루는 공식은 따로 존재할까?

우리는 크게나 작게나 모두 성공을 원한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성공을 이룰 것인가에 대답을 명확히 가진 사람은 드물다. 이 책은 그러한 치열한 고민을 거듭하여 성공을 이룬 저자의 ‘맞춤 참고서’라고 할 수 있다.

야근을 피하고 싶은가? 자기 계발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지루한 회의는 어떻게 탈바꿈할 수 있는가? 이직과 퇴직은 언제 선택하는가? 비전은 어떻게 달성하나? 영업과 마케팅의 특질은 무엇이고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이 책은 그에 대한 시원한 해법을 담은 ‘직장 생활 백서’로서 업무 전략, 대인 관계 전략, 마케팅과 영업 전략으로 상세히 카테고리를 나누어 저술된, 저자가 흘린 땀과 수고만큼의 값어치가 있는 정보와 ‘성공의 습관’이 들어있는 알짜배기 책이다.

평소 직장 생활을 하면서 애매했던 부분, 도움이 필요했거나 궁금했던 부분이 있었지만 대답을 얻지 못했던 사람이라면 저자의 바람대로 이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그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저자가 활동하는 의료기기업계에서 일하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는 좀 더 유익한 보너스 정보가 추가되어 있다. 위에서 출근의 중차대함을 먼저 논했다. 저자도 강조했듯 부지런한 사람이 일도 잘한다는 건 상식이다.

다른 직원보다 1시간만 일찍 출근해도 아침 출근길의 ‘지옥철’은 강 건너 불 구경으로 치부할 수 있다. 그 시간에 책을 본다면 1년에 최소 200권은 뚝딱이다.

저자는 회사에 입사해서 그만둘 때까지는 외부에서 비전을 찾지 말고 자신이 속한 곳에서부터 1등이 되는 노력을 주문한다. 아울러 영국의 정치가 벤저민 디즈레일리의 “성공의 비밀은 목표를 일관되게 갖는 것이다.”라는 명언을 대입시키는 치밀함까지 잃지 않는다.

필자는 사자성어의 달인(?)답게 평소 사자성어를 자주 활용한다. 그중 비교적 많이 차용하는 사자성어에 ‘종두득두’(種豆得豆)가 포진한다. 콩 심은데 콩이 나며, 원인에 따라 결과가 나온다는 말이다.

이를 동원시킨 것은 저자의 또 다른 사관인 “좋은 나무가 되려면 그 근원의 뿌리가 좋아야 한다”(P.126)는 주장에 동조하기 위함이다. 필자도 과거 영업을 해봐서 잘 아는데 저자는 가장 어렵다는 제약회사 영업 중 한미약품과 대웅제약에서 후자를 골랐다고 한다.

따지고 보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모두가 영업이다. 이 책을 통해 현직 사장이 알려주는 ‘영업마케팅’이라는 큰 바다를 항해해보자.

이 책은 조직 생활을 어떻게 잘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답까지 제시하고 있어 비단 영업, 마케팅 분야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도 길잡이가 되는 도서로서 손색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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