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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발 고교생 학습지도상담 지침서 보급‘코로나19 속 고등학생 학습컨설팅 가이드라인 및 사례집’발간
이희선 기자  |  aha08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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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02.22  15:2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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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출처=픽사베이
[nEn 뉴스에듀신문] - 수석교사 등 430여 명이 일반고 중‧하위권 학생 2,300여 명을 대상 학습상담 사례 바탕..고교생 맞춤형 학습상담 지침(컨설팅 가이드라인) 제작
- 학생별 맞춤형 학습상담(컨설팅) 코로나19 상황 학생 스스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학습결손 및 교육격차 해소 지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한국중등수석교사회(회장 서진교), 사단법인 한국진로진학정보원(이사장 정천수)과 함께 ‘코로나19 상황에서의 고등학생을 위한 학습컨설팅 가이드라인 및 사례집’을 제작하여, 모든 고등학교 및 시도 학습종합클리닉센터 등 관련교육기관에 배포했다.

이는, 지난 4개월(2020년 10월~2021년 1월)간 일반고 중하위권 학생 2,300여 명을 대상으로, 수석교사 등 430여 명이 학습상담가(컨설턴트)로 참여하여 온·오프라인 융합형 1 : 1 방식으로 지도한 결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생의 학습결손 및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학습상담(컨설팅) 절차 및 내용, 상담 사안에 따른 유의할 점 등을 상담 사례와 함께 알기 쉽게 정리하였다.

‘코로나19 상황에서의 고등학생을 위한 학습컨설팅 가이드라인 및 사례집’의 주요 내용은
먼저 참여 상담가(컨설턴트)와 학생 대상 설문을 통해 학습상담(컨설팅) 운영 현황, 상담 희망분야‧과목, 방법, 만족도 등을 조사‧분석하여 현장 학습상담(컨설팅)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비대면 학습 상황에서의 심리‧정서, 진로‧진학, 학습법, 과목별 학습 상담에 관한 개요, 문제 원인 진단 및 사례 분석, 단계별 상담 전략 및 요령 등을 담아 완성도와 현장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으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도운 실제 사례들을 제공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학업흥미 상실, 무기력 상태에 빠진 학생이 심리‧정서 및 학습법 상담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스스로의 학습 목표를 성취해 나아가는 사례 등을 통해 현장 이해도를 제고하였다.

아울러 “공부의 왕도? 나만의 공부 방법!”, “진로 아는 만큼 보인다!” 등 스스로의 배움 성장으로 화답한 참여 학생들의 소감문을 덧붙여 실제 학습컨설팅이 학생들에게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보여주었다.

이를 활용하여, 코로나19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학생별 맞춤형 학습 지도를 위한 교사‧학부모 학습 상담 역량 강화, 담임 및 교과 교사와 연계한 체계적인 학습 지도 활동프로그램 등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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