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文 English 日本語 뉴스에듀를 시작페이지로 최종편집 : 2021.4.14 수 14:15
뉴스에듀신문
뉴스 교육 사회 문화연예 화랑인 교육센터 모집등록
교육학원가
교육업계 ‘라이브커머스’“학부모 눈높이로 묻고 답하고”
김순복 기자  |  aha080@gmai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4.09  11:53:4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윤선생 네이버 쇼핑 라이브 방송 장면. (사진=윤선생)
[nEn 뉴스에듀신문] 김순복 기자 = ‘온택트’ 소비가 일상이 된 요즘, 라이브커머스가 오프라인 쇼핑을 대신할 새로운 무기로 떠오르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지난해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는 3조원대로 급성장했으며, 오는 2023년까지 9조원 규모로 더 큰 성장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최근 교육업계에서 라이브커머스 방식을 새로운 판매 채널로 도입하고 있어 주목된다. 

영어교육 전문기업 윤선생은 지난 3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공식 입점을 기념해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한 첫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선보였다. 윤선생에 따르면, 첫 라이브커머스 상품으로 준비한 ‘윤선생 초통영’ 패키지 프로모션 수량을 모두 완판하며 성황리에 종료됐다. 

이날 라이브 방송에서는 현직 쇼호스트와 영어교육 전문가가 나서 시청자들과 실시간 소통을 통해 ‘윤선생 초통영’ 패키지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유하고, 방송 당일 ‘윤선생 초통영 파닉스∙말하기 완성 패키지’와 ‘윤선생 초통영 마스터 패키지’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최대 42% 할인 혜택을 제공했다. 또한, 라이브 방송 중 깜짝 퀴즈 이벤트와 실시간 댓글 소통을 통해 엄마표 영어가 쉬워지는 맘스가이드와 초통영에 수록된 영어 게임북 등을 상세히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네이버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방송 당일 ‘윤선생 초통영’ 일 평균 매출 대비 28배의 매출 신장을 이뤄 출시 이래 일 매출 최고기록을 경신했다. 이처럼 라이브커머스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끄는 이유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서로 소통하기 힘들었던 온라인 쇼핑 영역에 직접 소통 기능을 강화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영상을 통해 판매 제품을 보다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고 실시간 댓글창을 통해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해 실제 쇼핑하는 듯한 체험을 선사한다. 한정된 시간 안에 주어지는 높은 할인율과 방송 중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 역시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을 보낼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윤선생 관계자는 “고관여 특성을 지닌 교육 상품은 학습자 개개인의 필요와 성향에 따라 고려 사항이 많은 편이라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라이브커머스의 장점이 소비자의 참여와 구매를 이끄는데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라이브 방송 첫 시도의 성과를 토대로 자사 B2C 상품 마케팅 전반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교가 운영하는 유아동 출판브랜드 ‘꿈꾸는 달팽이’는 지난해 말 ‘네이버 연말 키즈 특집 라이브 론칭 방송’을 진행했다. 대교는 첫 쇼핑 라이브 방송을 통해 연말 시즌에 아이들과 함께 하는 집콕놀이 아이템으로 사운드토이북과 집게집게 만들기 시리즈, 바나나 베이비 토이북 등 꿈꾸는 달팽이 인기 상품 5종을 제안하며 할인 특가를 제공하고, 라이브 방송 론칭 맞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했다. 지난 3월에는 미국 대형 출판사 스콜라스틱과 콜라보로 출시한 ‘마이 퍼스트’ 시리즈를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선보이며 라이브커머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한솔교육의 영유아 프리미엄 브랜드 ‘핀덴’은 지난 1일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을 통해 ‘핀덴베베’를 소개했다. 이날 방송에는 핀덴 공식 모델인 아나운서 출신 이하정이 출연해 21개월 딸과 직접 핀덴베베로 학습하고 있는 육아맘으로서 상품에 대한 생생한 설명을 전했다. 이날 방송 중 구매혜택으로 구매고객 선착순 100명 핀덴카 증정, 핀덴베베 10% 즉시 할인, 행복아이 소전집 16권 전원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선보이기도 했다. 또한 구매 후 포토 후기 작성자 전원에게는 네이버 포인트 1만원을 증정하는 등 최대 30만원의 혜택을 제공했다. 

모나미 교육 콘텐츠 ‘모나르떼’는 지난 2월 말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라이브커머스를 처음 진행했다. 첫 라이브 방송 상품으로 교육 콘텐츠 ‘모나르떼 전집&문구 KIT’를 선보이며, 유성 매직 24색과 153 DIY 키트 12색 증정, 낱권 구매 시 153 DIY 키트 12색 증정 등 풍성한 혜택을 제공했다. 또한,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이효정 교수가 출연해 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유익한 온라인 강연을 선사했다. 모나르떼는 소비자의 큰 호응에 힘입어 지난 3월 모나르떼 정규 프로그램 무료 샘플 수업과 라이브온 특강을 소개하는 두 번째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등 향후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학부모들과 소통 기회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모든 국민은 교육자다!' 뉴스에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에듀 트위터이동 + 뉴스에듀 페이스북이동 +
[ 모든 국민은 교육자다! 국민기자 가입하기 ]
본 기사는 <뉴스에듀> 출처와 함께 교육목적으로 전재·복사·배포를 허용합니다.(단, 사진물 제외)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aha080@gmail.com >
김순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뉴스에듀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 뉴스에듀신문 | 등록일 : 2011년 7월 7일 | 등록번호 : 서울(아)01693 | 대표전화 : 02-2207-9590ㅣ[긴급] 010-8792-9590
[본사] 서울시 중랑구 망우로58길 55, 202호 (망우동,월드빌딩)ㅣ[취재본부] 서울시 마포구 성산로2길 55 샤인빌딩 702호(한국기자연합회 內)
발행인/대표 : 이희선 | 국제학생기자단장 : 이인권ㅣ사무국장 : 주판준 한국강사연구소장ㅣ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훈민
가입언론단체 : 한국교육신문연합회 | 한국언론사협회한국기자연합회인터넷언론인연대 | 월간자랑스런 한국인
기사제보 aha080@gmail.com
협력사 : 한국스타강사연합회 ㅣ교육그룹더필드나비미디어그룹 | 국제학생기자단  | 한국강사연구소 | 다보다
Copyright 2011 뉴스에듀.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ewsed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