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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KEDI), 학교공간혁신 교육적 효과?학교공간혁신의 교육효과 분석 결과 발표
김순복 기자  |  aha08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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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2.09.25  18:2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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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출처=픽사베이



[nEn 뉴스에듀신문] 김순복 기자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류방란)은 ‘학교공간혁신의 교육효과 분석’(연구책임자: 이상민)을 통해 학교공간혁신 사례 분석, 공간 활용 현황 조사, 설문조사 등을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학교공간혁신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 향후 학교공간혁신 정책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학생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학교공간혁신 수행학교와 미수행학교 간 학교공간혁신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환경 인식은 학교공간을 포함한 학교환경에 대한 인식은 초·중·고등학교 모든 학교급에서 학교공간혁신 수행학교 학생의 인식이 미수행 학교보다 긍정적이었다.

다양한 수업방법은 고등학교의 경우 학교공간혁신을 수행한 학교가 미수행한 학교보다 다양한 수업방법을 활용했다.

상호작용은 학교공간혁신을 수행한 학교의 경우 학생 간 상호작용(중학교, 고등학교),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고등학교)이 공간혁신 미수행 학교보다 활발했다.

협동심은 학교공간 혁신을 수행한 학교 학생들의 협동심(중학교, 고등학교)이 공간혁신 미수행 학교보다 높게 나타났다.

학업흥미는 학교공간혁신을 수행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흥미는 미수행 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학교만족도는 학교공간혁신을 수행한 학교(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 만족도가 공간혁신 미수행 학교보다 높았다.

설문조사 결과를 학교급으로 구분해 살펴보면 초등학교의 경우 상대적으로 공간혁신의 교육적 효과와의 관련성이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고등학교의 경우 연구에서 변인으로 설정한 거의 모든 요인에서 학교공간혁신과 교육활동 및 교육적 성과에서 긍정적인 관련성을 확인했는데 이는 학교급의 특성과 해당 학교에 대한 학교공간혁신의 계획적, 운영적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공간혁신 여부, 학교교육, 사회적 성과, 정서적 성과, 동기적 성과 간의 관련성을 직접 효과, 간접 효과, 총효과에 대해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공간혁신이 교육성과에 직접적 효과를 가지지는 않으나, 공간혁신으로 인해 학교교육력의 제고를 가져오고 이로 인해 간접적인 교육적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연구결과는 미래지향적인 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다양한 학교공간 재구성 방향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 공간의 변화가 수업 방법과 구성원 간 상호작용 등 교육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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