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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인구 감소시대..지역사회 연계형 소규모학교 지원KEDI,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소규모학교 지원체제 구축 방안 연구결과 발표
김순복 기자  |  aha08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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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2.11.01  15:4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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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출처=-픽사베이



[nEn 뉴스에듀신문] 김순복 기자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류방란)은 「학령인구감소에 따른 소규모학교 지원체제 구축 및 운영 방안(연구책임자: 권순형)」연구를 통해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별 학교 소규모화를 예측하고, 소규모학교 지원체제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지역별 소규모 학교분포와 소규모학교 유형별 현황분석 결과는

▷ 2025년 지역별 학교규모 변화 예측

위험군(1단계)에 포함된 초등학교는 1,657개교로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약 26.33%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미루어 짐작해 보면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학교규모는 작아지게 되고 기초자치단체별로 학교규모 편차는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이며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다.

▷ 지리적 환경에 따른 소규모학교의 유형 분류
지리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하여 소규모학교 분포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구(원)도심 소규모학교」, 「고립형 소규모학교(도서․벽지․산간 지역)」, 「농어촌형 소규모학교」로 유형화하였다.

▷ 소규모학교 유형에 따른 현황분석
구(원)도심 소규모학교: 학교당 평균 학생수는 2012년 362.32명에서 2020년 211.79명으로 급격한 학생 수 감소를 보이고 있었다.

고립형 소규모학교: 도서형, 내륙고립형 모두 지속적인 감소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내륙고립형 학교의 학교당 학생수는 15.19명(2021년 기준)으로 가장 적었다.

농어촌형 소규모학교: 학교당 평균 학생수는 2012년 17.57명에서 2020년 16.56명으로 완만한 학생 수 감소를 보이고 있었다.

그동안 소규모학교에 대한 지원은 주로‘소규모학교’에 인적·물적 자원을 직접 지원하는 방식이었다. 일반적으로는 소규모학교의 교직원 수가 적기 때문에 소규모학교에 인적·물적 자원을 직접 지원하는 방식으로는 학교 운영 및 교육과정 지원에 한계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소규모학교에 대한 지원은 ‘지자체-지역사회와 연계’하는 방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소규모학교 지원체제 구축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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